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경상북도 2천 년 전 의성의 시작, 조문국 사적지 여행 정보

by 제이팸 2020. 11. 20.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경상북도 2천 년 전 의성의 시작, 조문국 사적지 여행 정보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제97화는 그윽하다 그 향기 – 경상북도 의성 편입니다. 각자의 이야기를 가슴에 품고 살아가는 따뜻하고 향기로운 동네, 경상북도 의성군 이야기가 11월 21일 방송되는데요.

 

2천년 전 고대왕국의 흔적이 남아 있고, 정겨운 골목의 추억이 서려 있는 곳. 오랫동안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과 새로운 도전이 꿈틀대는 동네, 경북 의성이다.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아흔일곱 번째 여정에서는 저마다의 진득한 인생 향기를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난다. 

 

의성 하면 떠오르는게 일단 마늘과 컬링이다. 의성마늘로 유명하고 평창 동계올림픽 컬링의 ‘영미! 영미!’로 더 유명해진 경북 의성은 조용한 농촌도시이지만 의외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삼한 시대 초기, 옛 경북 의성에는 조문국이란 나라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조문국은 신라 벌휴왕 때 복속됐다는 기록 말고는 그 어떤 기록도 찾아볼 수 없는 베일에 싸인 고대국가. 배우 김영철이 조문국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힌 금성면 조문국 고분군을 찾아 2천 년 역사의 숨결을 느껴 본다.

과거 삼한시대 때 이 지역에는 작은 소국이었던 조문국이 융성했다.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던 조문국은 후에 신라에 병합되면서 역사의 막을 내렸다. 그 조문국의 유적지인 고분군이 200여 기가 모여 있는 곳을 사적지(경상북도 기념물 제128호)로 지정하고 주변 조경을 멋지게 했다. 의성은 신라에 복속되긴 했지만, 우리 역사의 한 줄기를 담당했던 조문국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전파하는 좋은 관광자원이다.

넓은 유적지엔 잔디밭이 깔려 있고, 그 위에 산책로가 놓여 있다. 나무가 띄엄띄엄 심겨 있어서 한눈에 일대가 조망된다. 고채도의 녹색 잔디밭 사이에 이어지는 저채도의 흙길은 시각적 배색도 잘 돼 있어서 사진이 절로 나올 것이다. 작은 울타리가 쳐져 있어서 마치 목장 길을 걷는 느낌도 들 것이다. 가까운 시선의 끝은 나지막한 언덕이고, 하늘과의 경계를 잇는 지평선이 눈앞에 그어져 있다. 산책길이 뻗어 나가다가 그 지평선에서 소실되는 풍경은 사진에 담지 않을 수 없다.


넓은 언덕을 나무로 빽빽하게 채우지 않고 여백을 만들어 둔 것은 신의 한 수. 마치 컴퓨터 바탕화면의 기본 이미지 또는 텔레토비 동산을 떠올리는 장면들이 이어진다. 구도와 각도, 프레임을 잘 잡으면 아주 이국적인 언덕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곳에는 삼각대와 DSLR카메라를 들고 예쁘장한 옷을 차려입은 모델과 함께 출사를 온 이들이 많다.

신라의 경덕왕과 이름은 같지만 엄연히 조문국의 왕인 경덕왕의 무덤도 있다. 200여 개의 고분군 가운데 1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원래 봉분이 없이 오이밭으로 경작되고 있었는데 의성 현령의 꿈에 경덕왕이 직접 나타나서 원두막을 철거하라고 호통을 쳤다고 한다. 그래서 부랴부랴 봉분을 올리고 그 이후로 현재까지 제례를 계속 지내고 있다고 한다.

넓은 유적지 한쪽에 동그란 돔형의 고분전시관이 서 있다. 전시관 내부에는 조문국 사적지에 대한 현황과 발굴 모습, 발굴된 문화유산 등이 전시돼 있다. 특히 동그란 전시공간 한가운데 봉분이 발굴된 모습을 볼 수 있게 꾸며져 있는데 시신과 순장된 각종 토기, 무기 등을 내려다볼 수 있다. 별도의 입장료는 없다.

조문국 고분군 사적지에서 약 2㎞ 정도 떨어진 곳에 조문국박물관이 있다. 조문국 박물관 건물 주변에는 다양한 놀이시설도 있고 그늘과 쉼터도 많아서 쉬어가기도 좋다.



【 이름 상호 】
조문국고분전시관

【 주소 위치 】
경북 의성군 금성면 동부로 2545
경북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 339


【 이름 상호 】
의성조문국박물관

【 주소 위치 】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1길 83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리 223-7

【 전화 】
054-830-6915

【 조문박물관 웹사이트 】

의성 조문국 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조문국박물관

박물관 팝업존 팝업존 슬라이드 이전으로 이동 팝업존 슬라이드 다음으로 이동 팝업존 더보기

www.usc.go.kr

【 관람시간 】
매일 09:00 - 18:00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휴관)
월요일 휴무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평일 휴관)

【 입장료 정보 】
무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