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혜화동 대학로 문화 레트로 낭만 비엔나커피 파르페 카페 다방 찾아가는 방법

by 제이팸 2020. 12. 11.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혜화동 대학로 문화 레트로 낭만 비엔나커피 파르페 카페 다방 찾아가는 방법

혜화동의 역사와 미래를 이어간다 -“서울미래유산, 대학로의 낭만 다방”

혜화동 한복판을 지키는 마로니에 공원에 들어선 배우 김영철, 그 옛날 꿈을 키우며 힘차게 달리던 청춘 시절을 떠올려본다. 이곳 서울 혜화동에는 이 동네의 랜드마크가 된 오래된 다방이 있다. 바로 마로니에 공원 맞은편에서 65년째 자리를 지키는 학림다방. 배우 김영철 역시 학림에서의 추억을 되새기며 다시 한번 그 향수를 느끼러 들어가 본다.

지난 시간을 넘어 미래세대에게 전달할 가치를 지닌 곳으로 인정받아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된 이 다방은, 그 이름처럼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채 지나간 시간이 전하는 이야기를 조용히 건네고 있다. 1987년부터 학림지기로 다방을 지키고 있는 사장은 창밖의 플라타너스가 여린 가지에서 아름드리나무가 된 시간 동안 이곳을 지키며 서울에서 100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유산 하나를 지키는 마음으로 향기로운 커피를 끓여오고 있다.

 

지나간 추억을 소환해주는 달콤한 비엔나커피는 주인장 학림지기가 직접 로스팅하는 학림의 낭만 메뉴. 배우 김영철도 생크림 소복이 얹은 비엔나커피 한 잔에 몸을 녹이며 이곳을 다녀간 사람들의 흔적이 담긴 방명록을 펼쳐본다. 100번째 동네 한 바퀴가 찾아가고 싶은 길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시대가 변해도 그대로 지켜가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해본다.

대학로 역사의 산 증인

학림다방은 4.19 학생 혁명, 5.16과 그 이후의 학생 운동 등 고난과 희열로 점철된 대학로의 역사를 지켜보게 됩니다.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던 대학생들의 토론 장소는 물론 음악, 미술, 연극, 문학 등 예술계 인사들의 단골다방으로 사랑받았으며, 지금도 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문화사

대학로 ‘학림다방’이 특별한 이유는 그저 오래된 다방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지성주의 대학문화가 1980년대 민주화 시기와 저항문화운동을 거쳐 대중문화로 확산된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사가 진하게 응축된 곳이며 단절되어 박제된 된 역사가 아니고 지금도 여전히 살아 숨 쉬며 진행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학림은 아직도,

여전히 60년대 언저리의 남루한 모더니즘 혹은 위악적인 낭만주의와 지사적 저항의 70년대쯤 어디에서간 서성거리고 있다.나는 어느 글에선가 학림에 대한 이러한 느낌을 “학림은 지금 매끄럽고 반들반들한 ‘현재’의 시간 위에 ‘과거’를 끊임없이 되살려 붙잡아 매두려는 위태로운 게임을 하고 있다”라고 썼다.

이 게임은 아주 집요하고 완강해서 학림 안쪽의 공간을 대학로라는 첨단의 소비문화의 바다 위에 떠 있는 고립된 섬처럼 느끼게 할 정도이다. 말하자면 하루가 다르게 욕망의 옷을 갈아입는 세속을 굽어보며 우리에겐 아직 지키고 반추해야 할 어떤 것이 있노라고 묵묵히 속삭이는 저 홀로 고고한 섬 속의 왕국처럼…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혜화동 대학로 문화 레트로 낭만 카페 다방 장소와 연락처 전화와 주소 위치가 어디인지 상세한 정보를 알아볼까요?

▼▼ 블로그 인기글 ▼▼ 

【 대학로 레트로 카페 이름 상호 】
학림

 

【 대학로 레트로 카페 주소 위치 】
서울 종로구 대학로 119 2층 학림카페
지하철 4호선 혜화역 3번출구 10m 직진 종로약국 옆 건물 2층에 위치.

【 대학로 레트로 카페 전화 연락처 】
02-742-2877

 

【 대학로 레트로 카페 영업시간 】
매일 10:00 - 22:50 마지막주문 22:00 추석,설 당일만 휴무입니다.

 

【 대학로 레트로 카페 메뉴 가격 정보 】
크림 치즈케익 6,000원
비엔나커피 6,000원
파르페 8,000원

【 대학로 레트로 카페 방송정보 】

생방송오늘아침 2287회, 15.07.09.
굿모닝대한민국 835회, 14.09.03.
생생정보통 714회, 13.09.03.
굿모닝대한민국 192회, 12.02.20. 커피

【 꿀팁 】
※ 방송 직후에는 붐빌 수 있으니 시간 여유를 두고 방문하시거나 전화 문의 및 예약 후 이용하시길 권유합니다. 
※ 방송 후, 통화량이 많아 연결이 지연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당 업체와 광고나 지원이 전혀 없는 글입니다.

▼▼ 많이 본 포스팅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