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삼청동 전통차 새알심 단팥죽집 전통 한식 디저트 카페 맛집 위치

by 제이팸 2020. 12. 11.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삼청동 전통차 새알심 단팥죽집 전통 한식 디저트 카페 맛집 위치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100화 ‘이어가다, 백 년의 기억’ 편에서는 서울의 중심 사대문 안 동네에서, 지난 100년을 넘어 더 빛날 내일의 100년을 이어갈 우리 이웃들의 역사, 그 행복한 기억들을 KBS에서 2020년 12월 12일 오후 7시 10분에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서 찾아가 본다. 

서울 삼청동의 반백 년 유산 “어머니의 인생이 담긴 단팥죽”

삼청동의 고궁 길을 걷다가 단팥죽 향기 달달한 가게로 들어서는 배우 김영철. 가게에선 곱게 나이 든 어머니와 아들이 반갑게 맞아주는데. 어머니는 아들이 사장이라 하고, 아들은 어머니가 사장이라 소개하는 모습이 정겹다.

 

가게 이름의 뜻을 물으니, 앞으로 더 가야 할 길이 있다는 의미를 담아 첫째가 아닌 둘째로 간판 이름을 지었단다. 1970년대 후반부터 장사를 시작해 50년 가까이 자리를 지켜온 가게라는 이곳. 배고프던 시절, 모두의 만류를 무릅쓰고 찻집을 열었다는 어머니는 이북에서 피난 내려와 부산에서 맛보았던 어린 시절 단팥죽 한 그릇의 맛을 잊을 수 없어 그 단팥죽에 인생을 걸었단다.

대접받는 느낌의 호사스러운 세상 제일 맛난 음식. 피난길에 맛봤던 그 단팥죽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맛있다는 단팥죽 집을 다 다니며 연구한 끝에 지금의 단팥죽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오랜 시간 변치 않는 맛으로 한 자리를 지키며 서울 고궁 옆 동네의 명소가 된 어머니의 단팥죽 집은 그래서 이 도시가 지켜가야 할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매일 아침 떡을 뽑아 손으로 떼어 빚는 아이 주먹만 한 찰떡 한 덩이와 손수 쪄서 깐 밤, 은행과 계핏가루를 솔솔 뿌려 얹으면 어머니의 인생 단팥죽 한 그릇이 완성된다. 어머니의 삶이자 아들의 자랑인 단팥죽 한 그릇.  씁쓸하고 알싸한 차향이 먼저 반기는 이곳은 단팥죽으로 더 유명한 집이다. 너무 달지도 않고 알맞은 단팥죽의 맛이 우리네 입맛을 더 돋우게 된다.

화려한 멋도 없고 운치 있는 볼거리가 있진 않지만 소박한 그릇에 내오는 전통차와 단팥죽의 맛은 서울에서 제일이라고 꼽을 수 있을 정도이다.  낡지만 그 만의 멋이 있어 더욱 좋은 곳이기도 하다. 도시의 유산은 크고 빛나는 거창한 것만이 아니라 이렇게 작은 단팥죽 한 그릇이기도, 우리를 지탱해주는 행복한 기억이기도 하다.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 나온 삼청동 전통차 단팥죽 팥죽 맛집 전통 한식 디저트 카페 장소와 연락처 전화와 주소 위치가 어디인지 상세한 정보를 알아볼까요?

▼▼ 블로그 인기글 ▼▼ 

【 삼청동 단팥죽 맛집 이름 상호 】
서울서둘째로잘하는집

【 삼청동 단팥죽 맛집 주소 위치 】
서울 종로구 삼청로 122-1

1. 안국역 풍문여고 출구 방향, 금융연수원 약국 골목에 위치.
2. 삼청동 공원 가는 길 금융연수원 정문 옆, 용수산 맞은편 위치

【 삼청동 단팥죽 맛집 전화 연락처 】
02-734-5302

【 삼청동 단팥죽 맛집 영업시간 】
매일 11:00 - 21:00 명절 휴무

【 삼청동 단팥죽 맛집 메뉴 가격 정보 】
단팥죽 7,000원
식혜 5,000원
십전대보탕 7,000원
생강대추차 5,000원

【 꿀팁 】
※ 방송 직후에는 붐빌 수 있으니 시간 여유를 두고 방문하시거나 전화 문의 및 예약 후 이용하시길 권유합니다. 
※ 방송 후, 통화량이 많아 연결이 지연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당 업체와 광고나 지원이 전혀 없는 글입니다.

▼▼ 많이 본 포스팅 ▼▼

댓글